프로그래밍/파이썬(Python)

파이썬(Python) 개발환경 구축 - Anaconda, PyCharm 소개 및 설치 방법

&+&& 2015. 12. 8. 22:37

  이번 글에서는 파이썬 개발환경을 설정하기 위한 아나콘다(Anaconda)와 PyCharm 설치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려 합니다.

  먼저 아나콘다에 대해서 얘기해 보자면 파이썬 인터프리터와 파이썬 패키지들을 포함하는 배포판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이렇게 패키지를 포함하는 배포판을 설치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파이썬(Python) 자체만 설치할 경우에는 http://www.python.org에서 파이썬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설치한 경우에는 파이썬을 설치한 후에 여러 패키지들을 설치하는 경우 의존성같은 문제 때문에 필요한 패키지들을 일일이 설치하는 게 상당히 불편합니다.

  이러한 사용자의 불편을 덜기 위해 Anaconda나 Winpython, Python(x,y) 등의 배포판들이 있는데요. 그 중 제가 보는 책들에서 주로 Anaconda를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Anaconda를 설치했습니다.

  - 위의 패키지 설치 관련 문제는 한 번 겪어보시면 알게 될 텐데요. 공부 좀 해보자고 파이썬 까는데 예제에 처음보는 패키지가 나올 때 마다 패키지가 안 깔려서 시간 잡아 먹습니다.


아나콘다(Anaconda) 설치 방법

https://www.continuum.io/downloads

 위의 링크를 선택하시면 Anaconda를 다운로드하기 위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PYTHON2.7과 PYTHON3.5에 대응하는 Anaconda 설치파일이 표시됩니다. 본인이 원하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 저의 경우 windows 64bit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windows 32bit 버전을 설치했습니다. 지금은 개선이 되었는지 모르겠는데, 64bit 버전의 경우 오류가 있었습니다. 64bit 버전 설치시 이상이 있는 경우 32bit 버전을 설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2.7버전과 3.5버전이 있는데요. 파이썬의 경우 2.X버전과 3.X버전이 호환성이 없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사용을 원하는 버전을 설치하셔야 하구요. 둘 다 설치하는 경우에는 설치폴더를 지정할 때 PYTHON2.7 ⇒ anaconda2, PYTHON3.5 ⇒ anaconda3 이렇게 폴더를 구분해서 설치했습니다.

  - 제 PC는 OS가 Windows 10에 32bit 버전 Anaconda2.7과 Anaconda3.5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보통 Python 개발환경으로 소개를 하는 내용들을 보면 이클립스(Eclipse)에 Python 환경을 추가하는 방법이 주로 나오는데요.(PyDev설치하고 Interpreter 설정 등) 이러한 방법은 Eclipse를 사용하던 개발자에게는 좋은 방법이겠지만, 저처럼 Eclipse를 사용하지 않던 사람에게는 상당히 불편하게 느껴졌습니다.

  그 다음엔 요즘 많이 사용한다는 서브라임텍스트(SublimeText)도 설치해서 환경설정 해보고 Visual Studio Community버전, Microsoft Code도 테스트해 보구요. 역시나 파이썬 패키지 설치 때와 마찬가지로 공부 좀 해보자는데 엄한데 시간을 잡아먹고 뭔가 구현된 환경도 제 맘에 쏙 들지 않구요.

  그러던 중 어느 개발자분의 글을 보니 [괜한데 헛고생, 시간낭비하지 말고 애초에 그 언어에 맞게 개발된 툴을 사용하라] 대략 이런 내용의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순간 내가 지금까지 왜 시간낭비를 하고 있었나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선택하게 된 개발툴이 PyCharm입니다. 전 잘 몰랐는데 개발사인 JetBrain이라는 회사가 개발툴 분야에서 상당히 핫한 회사인 것 같습니다.


PyCharm 설치

http://www.jetbrains.com/pycharm/download/

 위 링크로 이동하면 PyCharm 다운로드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Professional과 Community Edition 두 가지 다운로드 링크가 표시되는데요. 무료버전인 Communiti Edition을 다운로드 후 설치하면 됩니다.

  현재 일자 2015년 12월 8일 기준으로 Community 버전은 5.0.1버전입니다.

  PyCharm의 단축키는 아래 링크로 이동하면 됩니다.

https://www.jetbrains.com/pycharm/docs/PyCharm_ReferenceCard.pdf

  



  위에 언급된 Microsoft CODE의 경우 최근 활발히 진행이 되고 있는 프로젝트여서인지 몇 달 사이에 많은 부분이 추가되었더군요. 다음에 따로 소개를 한 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