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활용/IT 기기

라즈베리파이 원격데스크톱 설정

&+&& 2017. 7. 9. 22:50

  저는 기본적으로 명령어 기반의 환경에 굉장히 약한 편인데요. 그래서 원격 접속 시에 SSH나 TELNET을 통한 연결 보다는 원격데스크톱 연결같은 GUI환경을 선호하는 편이죠.

  보통 리눅스 운영체제의 GUI환경에 원격접속하기 위해서는 XMANAGER같은 별도의 접속 툴이 필요한데요. xrdp를 설치하게 되면 윈도우 환경의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통해 접속을 하는 게 가능합니다. 

  실제 사용을 해 봤던 환경은 라즈비안과 AWS 템플릿으로 제공하는 Ubuntu 환경이었는데요. 아마 대부분의 LINUX 환경에 적용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1. xrdp 설치

 > sudo apt-get install xrdp

 - 간혹 apt-get의 문제로 설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아래 명령어로 apt-get을 먼저 업데이트 해 준 후에 xrdp를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xrdp 명령어를 통해 xrdp 설치만 해 주면 됩니다. 계속 진행할 거냐고 묻는 부분이 한 번 나오는데요. [Y] 해 주시면 설치가 끝납니다.


 그 뒤에 원격데스크톱 연결을 통해 접속을 하게 되면 ID와 PASSWORD를 통한 인증을 거치게 되구요. 정상적으로 로그인 된 후에는 위와같은 원격 데스크톱 연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혹시나 외부(집이 아닌 외부 네트워크)에서 접속이 필요한 경우에는 이전 글(링크)을 참조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