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활용/데스크탑

구글 알리미-구글이 관심분야의 새로운 콘텐츠를 알려드립니다.

&+&& 2015. 10. 25. 01:23

  안녕하세요. 춘삼이의 블로그입니다.

  구글은 참 많은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는데요.(요즘은 네이버도 구글의 영향인지 속을 들여다 보면 참 많은 세부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블로그 글의 주제를 얻거나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툴로 구글 알리미(Google Alerts)와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구글 알리미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구글 알리미는 내가 설정한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를 알림 메일을 받아볼 수 있는 일종의 검색 뉴스 구독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정한 키워드에 대한 최신 소식을 검색을 통하지 않고 메일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사용방법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볼까요?


관심분야 알림 받기

  바로 앞에 작성했던 ‘유튜브 레드’ 서비스에 대한 글도 구글 알리미를 통해 온 소식을 보고 블로그 글을 작성했는데요. 회사에 바쁜 일이 있어 이틀 동안 블로그에 글도 작성하지 못하고 새로운 소식도 보지 못하고 있었는데, 메일을 열어보니 구글 알리미가 ‘유튜브 레드’에 대한 알림을 딱 보내줬네요. 그럼 알리미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알림을 설정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구글의 서비스 대부분이 매우 심플한 편이죠~!) 검색란에 알림(알람)을 받고자 하는 컨텐츠를 입력 및 검색을 실행한 후에 이메일을 입력하고 알림 만들기를 선택하면 메일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옵션을 통해서 알림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위 화면은 옵션표시를 선택한 화면인데요. 옵션 표시를 선택하시면 수신 빈도, 출처, 언어, 지역, 개수 이렇게 5가지 옵션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위 화면이 현재 제 구글 계정에 설정되어 있는 알리미 설정인데요. ‘techcrunch’라는 사이트의 알리미 설정을 통해 아래처럼 구글 메일이 왔습니다.



 테크크런치라는 사이트에서 YouTube Red Deal에 대한 정보가 왔구요. 이전에 YouTube 유료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인지하고 있었던 터라 유튜브의 유료 서비스가 시작되나?라는 생각에 정보를 확인했습니다. 아래 글이 유튜브 레드에 대한 글이예요.

[IT 활용/모바일] - 유튜브의 새로운 수익모델-유튜브 레드



 


  저도 구글 알리미를 설정한 게 얼마 되지 않았고 사실 얼마나 활용도가 있을까, 좀 반신반의하고 있었어요. 다행히 저 같은 경우 IT기기 / 서비스 분야라는 정확한 관심 카테고리가 있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를 바로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용자에 따라 활용도는 천차만별인 서비스일 거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그래도 유용하게 사용하실 분들도 계실 거란 생각에 소소한 사용기 겸 사용방법을 올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