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활용/데스크탑

엑셀 EXCEL 2013 드롭다운 선택 목록

&+&& 2017. 5. 7. 22:01


 사용환경 : 엑셀 2013

  문서나 보고서 작성 작업을 하다 보면 사용자가 미리 만들어둔 목록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구현해야 할 경우가 있는데요. 엑셀의 데이터 유효성 검사 기능을 이용해서 드롭다운 선택 목록(리스트 박스)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죠.

  


  드롭다운 선택 목록을 만드는 방법은 직접 선택 목록을 설정 창에서 입력하는 방법과 이미 작성된 참조 셀을 이용해서 선택 목록을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1. 드롭다운 목록 직접 입력 방법

 - 위의 예시 화면 기준으로 B1셀에 년도를 선택하는 드롭다운 목록을 만듭니다.

 - (1) B1셀 선택

   (2) 데이터 메뉴 선택

   (3) 데이터도구 / 데이터 유효성 검사 선택

   (4) 데이터 유효성 팝업창 / 제한대상 목록 선택

   (5) 원본란에 선택목록 값 입력(구분 콤마(,) 사용)

   (6) 확인 선택

- B1셀의 드롭다운 버튼을 눌러 선택 목록을 확인.



2. 원본 데이터 참조를 통한 드롭다운 목록 입력 방법

 - 위의 예시 화면 기준으로 B2셀에 분기를 선택하는 드롭다운 목록을 만듭니다.

 - (1) B2셀 선택

   (2) 데이터 메뉴 선택

   (3) 데이터도구 / 데이터 유효성 검사 선택

   (4) 데이터 유효성 팝업창 / 제한대상 목록 선택

   (5) 원본란에 선택목록에 사용할 셀 범위 입력(예시 : =$F$1:$F$4)

   (6) 확인 선택

- B2셀의 드롭다운 버튼을 눌러 선택 목록을 확인.



  깔끔한 보고서를 위해서는 설정 완료 후에 원본 참조를 위한 데이터는 숨기기를 해주거나 애초에 참조용 데이터는 별도의 시트에 작성을 해주는 게 좋겠죠.?!

  알면 쉽지만 모르면 어렵죠. 저는 예전에 이걸 몰라서 VBA로 만든 적도 있다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