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활용/IT 기기

서피스 북과 서피스 프로 3 비교 리뷰(2)

&+&& 2017. 4. 24. 23:31


  지난 번 글에서 서피스 북 i7 Perfomance Base 모델과 서피스 프로 3(i5) 모델의 기본 사양에 대한 비교를 해보았으니까 이번에는 성능점수 비교와 느낀점을 간단히 적어볼까 합니다. 


  일단 윈도우10 시스템 정보 상에 표시되는 서피스북의 정보는 위와 같다. 그래픽카드 등의 정보는 장치관리자에 가서 보자.(OS업데이트를 완료한 상태)


 이건 서피스프로3의 시스템 정보이다. 윈도우10에서는 윈도우7처럼 시스템 정보 상에서 성능점수를 직접 측정/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cmd 창에서 winsat을 통해서 측정을 했다. 


  WINSAT 실행 및 성능점수 확인은 다음과 같다.(CMD창에서 아래 명령어 실행)

 > winsat formal  #winsat 실행 

 > get-wmiobject -class win32_winsat    #winsat 측정 결과 확인


서피스 북 VS 서피스 프로 3 성능점수 비교

 제  품  명

서피스 북(i7 Perfomance)

서피스 프로 3(i5)

CPUScore

7.6

6.4

D3DScore

9.9

5.4

DiskScore

8.8

8.15

GraphicsScore

6.1

5.9

MemoryScore

7.7

7.9

종합점수

(WinSPRLevel)

6.1

5.4


  점수를 측정하는 방식 자체는 윈도우7 때와 같다. (성능별 최저점수가 최종 종합점수가 되는 방식) 서피스북의 경우에는 GraphicsScore(동영상 미디어 재생과 연관된 걸로 봐서 2D 그래픽 = 내장그래픽 성능 점수인 듯) 점수가 6.1로 최저 점수이고, 서피스 프로 3의 경우에는 D3DScore(3D 그래픽 성능) 점수가 5.4로 최저 점수이다.

  D3DScore 점수는 내장그래픽과 GTX965M의 경쟁이니 애초에 비교가 불가한 부분이고, 생각보다 i5 4300U(HD Graphics 4400)과 i7 6600U(HD Graphics 520)의 미디어 재생에 있어서의 성능차이가 크지 않다. (점수 산출에 영향이 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서피스 북의 경우 GraphicsScore 점수 측정 시 내장그래픽에 대한 오류메시지가 발생하였다. 이 부분은 해결 방법을 찾은 뒤에 다시 측정해 보는 걸로..)

  CPU 점수와 디스크 점수 등은 모두 예상범위라고 할 수 있겠는데 메모리 점수는 어째서인지 서피스 북이 약간 낮다.(OS업데이트 전/후로 측정을 했어야 했는데!!!)


사용 후기

 - 성능점수 차는 크지 않지만 사용하면서의 느낌은 성능 및 조용함에 만족!!

   (서피스 프로의 경우 거의 항상 팬이 돌아갔었다. 서피스북도 게임할 때는 뭐..)

 - 두께는 참을 수 있지만 무게가 상당하다. 어댑터도 더 크고 무겁다.

 - 이건 조금 미스라고 생각되는 부분인데 태블릿(디스플레이) 부분만 분리하면 확장단자가 전혀 없다.(온리 이어폰 단자뿐) 두께나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겠지만 USB-C 단자라도 하나 넣어주면 좋았을 텐데. 기왕이면 킥 스탠드도!

 - 키보드는 사각거리는 느낌, 널찍한 터치패드 맘에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