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활용/데스크탑

윈도우 10 시스템 오류 시 복원 방법

&+&& 2023. 7. 7. 01:01

때때로 윈도우 10 시스템은 오작동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windows 시스템 파일의 손상 등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윈도우 10 또는 11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경우 다음 복구 단계 순서에 따라 윈도우 시스템을 복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적용 범위 및 방법

여기에 있는 내용은 윈도우 10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지만 윈도우 11에서도 거의 동일하게 적용 가능합니다. 또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윈도우 7과 8에서도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복구 시도가 가능합니다. 또한 순서의 첫 번째 단계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해당 단계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다음 단계를 진행하세요. 순서대로 절차를 진행하면 대부분의 문제는 해결 가능할 수 있을 겁니다.

1단계 DISM 및 SFC 시스템 복구 시도

시스템 파일 검사기(SFC)를 실행하기 전에 DISM을 실행하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이 Microsoft의 공식적인 지침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DISM을 먼저 실행한 다음 SFC를 실행하고 그 반대의 경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DISM(배포 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 도구

DISM(Deployment Image Servicing and Management tool)은 배포 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도구 이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윈도우 운영 체제 이미지 작업을 위한 가장 적합한 유틸리티 프로그램입니다. DISM은 종종 SFC가 감지할 수는 있지만 직접 수정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DISM은 스위치와 매개변수가 일치하는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지만 기본 시스템 파일 복구 명령어 구문은 어렵지 않습니다.

DISM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명령 프롬프트 창(CMD 창), PowerShell, Windows Termina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줍니다. 다음 명령어는 가장 기본적인 checkhealth를 수행합니다.

> dism /online /cleanup-image /checkhealth

dism /checkhealth 실행 시 이상이 없는 경우 결과 화면
dism 도구 checkhealth 실행 화면

 dism을 통한 checkhealth 명령은 실행중인 이미지를 검사하여 손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파일 해시와 서명만 검사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1분 이내에 실행이 완료됩니다. 체크헬스의 장점은 손상 여부 뿐만 아니라 복구 가능한지 여부도 알려 준다는 점입니다.

dism 실행 결과 복구가 가능한 경우(component store corruption is found and is repairable)에는 다음 내용의 /restorehealth 옵션을 참고해서 진행하고 복구할 수 없는 경우 2단계로 이동합니다.

>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위 명령은 윈도우 이미지 파일의 로컬 복사본을 사용해서 저장소에 결함이 있거나 문제가 있는 항목을 교체(restore)합니다. 이 명령은 윈도우 이미지를 실제로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수정에 사용될 소스가 필요합니다. source 인수를 생략하고 online으로 사용하는 경우 인터넷을 통해 windows 업데이트에서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하려고 시도합니다.(혹시 실패하는 경우 방화벽 설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다른 소스 지정 옵션

/online 실행보다 안전한 방법은 로컬 컴퓨터에 있는 윈도우 이미지 구성 요소에 대해 알려진 소스를 dism소스로 지정하는 것입니다. 이 소스는 윈도우 이미지(.wim)파일 또는 압축된 윈도우 이미지(.esd)일 수 있습니다. 동등한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다른 윈도우 설치 PC가 있다면 C:\Windows\WinSXS 폴더에 있는 내용을 가져와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SFC(System File Checker) 사용

이제 마이크로소프트 시스템 파일 검사 도구인 SFC를 사용해볼 차례입니다. 시스템 파일 검사기는 보호되어 있는 모든 시스템 파일의 버전을 검사하고 확인합니다. 명령어는 간단하게 SFC /scannow를 입력하면 검사를 수행합니다.

> sfc /scannow

sfc 명령은 dism과 마찬가지로 명령 프롬프트, PowerShell 또는 windows termina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PC 하드웨어 성능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전체 프로세스를 완료하는데에 5~10분 정도가 걸립니다. dism과 달리 sfc는 단일 명령으로 이상을 감지하고 복구를 시도합니다.  

다음 캡처 화면은 sfc /scannow 명령을 수행한 예시 화면입니다. 이상이 발견되는 경우에는 sfc /scannow를 이상이 없다는 결과 메시지가 출력될 때까지 계속 재실행해주면 됩니다.

sfc /scannow 실행 예시 화면- 이상이 발견되었고 복구 시도 후 자세한 정보를 log파일을 참조하라고 보여주고 있다.
sfc 명령이 이상을 감지한 경우 예시

 

2단계 최근 복원 지점 또는 이미지 백업본으로 복구 시도

복원 지점은 특정 시점의 windows PC OS 상태에 대한 스냅샷을 의미합니다. 이 기능이 윈도우에서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 윈도우 시스템 복원 기능이 보호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시점에 복원 지점을 만들고 이를 유지 관리해 줍니다. 사용할 수 있는 복원 지점이 있는 경우 [시스템 속성] - [시스템 보호] 항목에서 복원 지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속성-시스템 보호 화면 시스템 복원이 설정되어 있는 예시 화면
시스템 복원 메뉴 화면

시스템 복원 버튼을 클릭하여 마법사를 시작한 다음 마법사의 첫 번째 창에서 다음 버튼을 클릭 후 사용 가능한 복원 지점을 확인할 수 있으며(사용 가능한 전체 목록을 보려면 복원 지점 더 보기 확인란을 클릭) 원하는 복원 지점을 클릭한 후 다음을 선택해서 복원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프로그램 설치, 바이러스 감염 등의 경우 사용자가 인식하는 문제가 없었던 지점으로 윈도우를 되돌리는 방법입니다.

시스템 복원 수행 시간

복원 지점으로 되돌리려면 대부분 5분에서 1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러한 작업 시간은 설치 또는 업데이트해야 하는 항목의 수에 따라 복원 지점으로 되돌아가기 위한 작업의 양이 다르기 때문에 경우마다 다를 수도 있으며 훨씬 긴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3단계 동일 버전의 윈도우 업그레이드 설치

이 방법은 데이터 파일, 설정 및 환경 설정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현재 OS 설치를 새 복사본으로 완전히 덮어 쓰는 방법입니다. 즉, 현재 동일 버전의 윈도우 설치 관리자를 실행하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 32비트 설치의 경우 32비트 미디어, 64비트 설치는 경우 64비트 미디어가 필요하며 동일한 버전(home, pro, ent 구분 등), 언어도 동일해야 합니다.

윈도우 10 ISO 파일 다운로드가 필요한 경우 아래의 페이지 링크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Windows 10 디스크 이미지 다운로드(ISO 파일) 링크

재설치 방법

설치 미디어를 다운로드 했다면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설치 미디어는 외장 저장장치 또는 다른 드라이브에 위치하면 되며 해당 미디어의 setup.exe를 실행합니다. 유의해야 하는 부분은 [Windows 10 설치]와 [개인 파일 및 앱 유지]가 체크 되어 있는지만 정확히 확인하면 됩니다.

 

4단계 완전한 윈도우 10 재설치

이는 1-3단계까지를 수행해서 윈도우를 정상 상태로 복원하지 못한 경우 수행하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이는 윈도우를 완전히 재설치하는 방법이며 3단계처럼 개인 파일 및 앱도 유지하지 않고 모든 앱과 애플리케이션을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아마도 4단계를 수행하는 경우에는 심각한 바이러스 감염이나 시스템 손상을 입은 경우일 것이기 때문에 외부 저장매체로 백업을 할 때도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PC 초기화

이 복구 방법은 PC를 기본 제공 복구 이미지 또는 마이크로소프트 서버에서 다운로드한 새롭고 깨끗한 윈도우 이미지로 초기화를 하는 방식입니다.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복구로 이동한 다음 [이 PC 초기화] 밑의 시작버튼만 클릭하면 진행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설정 메뉴에서 PC 초기화를 수행할 수 있는 화면 예시
윈도우 설정 - 복구 - PC 초기화 화면

 시작을 누르면 옵션 선택화면에서 [내 파일 유지] 또는 [모든 항목 제거]를 선택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선택지 모두 앱 및 설정을 제거하므로 모든 프로그램은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아래처럼 설치 방법을 선택하는 메뉴가 표시되는데 로컬 이미지는 손상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 다운로드를 선택하는 추천 드립니다.

윈도우초기화-설치방법-선택화면-클라우드 다운로드와 로컬 다시 설치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
윈도우 초기화 설치방법 선택 화면

윈도우 OS 재설치

모든 방법이 실패하고 시스템 불안정 등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새로운 설치 미디어 또는 ISO 이미지에서 새로운 윈도우 시스템을 설치합니다. 이 경우 기존 파티션 등을 제거하고 디스크도 깨끗하게 지워진 상태에서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식이 적합합니다.

 

앞의 4단계를 수행한 후에

안내해 드린 복원 단계를 통해 윈도우를 안정적인 상태로 만들었다면 백업 툴 이용 또는 복원 지점 생성을 통해 현재 안정적인 윈도우 OS 상태를 저장해 놓길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