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활용/데스크탑

MS Office Word 2010 티스토리 블로그 연동

&+&& 2015. 9. 22. 23:15

안녕하세요. 춘삼이의 블로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Microsoft Office 2010 버전의 word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동하는 방법을 포스팅 하겠습니다. 블로그 게시글을 작성하는데에 있어서 Word나 기타 문서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일관된 서식관리 등 좀 더 손쉬운 블로그 관리가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그런데 해놓고 나니 제가 워드를 잘 못 쓰는 관계로 아직까지 편리한 점은 그다지 느껴지지 않네요. 그래도 글을 읽는 분들이 좀 더 보기 편해지도록 서식을 연구해 봐야겠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Tistory BlogAPI 사용 설정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에서 글설정 → BlogAPI페이지 선택 → API사용 항목에서 사용에 체크 후 확인하면 워드 쪽에서 API를 사용하여 게시물을 업로드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워드 2010에서 새 블로그 게시물 생성

워드 실행 후 좌측 상단 파일 → 새로 만들기 → 블로그 게시물 선택 후 우측 만들기 선택(블로그 게시물 생성 화면)

 

새 블로그 계정 등록

  1. 처음 블로그 게시물 만들기를 선택하게 되면 블로그 계정 등록 확인창이 나옵니다. 이 확인창에서 지금등록을 선택하시고 다음 단계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2. 새 블로그 계정 : 블로그 등록 마법사 창이 나옵니다. Tistory는 리스트에 없으므로 기타를 선택해 줍니다.
  3. 새로 만들기 계정을 등록하기 위하여 계정 설정을 등록하는 창이 나옵니다. 선택 및 입력내용은 아래와 같이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API : MetaWebLog

    블로그 게시 URL : 본인의 Tistory URL + '/api' (예 : http://bigdatapy.tistory.com/api)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에서 글설정 → BlogAPI 페이지에 API정보가 기술되어 있습니다.

    계정 정보 입력 : 사용자 이름(티스토리 아이디) / 암호(티스토리 비밀번호)

    위와 같이 입력하시고 확인하시면 됩니다.(그림옵션의 경우에는 기본 설정이 블로그 게시될 때 같이 업로드 되는 것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4. 사용자 이름과 암호 전송에 대한 보안경고창이 나옵니다. 예를 선택하면 설정이 끝납니다.



 

 

블로그 게시물 작성 후 게시

  1. 게시 제목 입력란에 제목을 입력하고 내용을 자유기술하시면 됩니다.
  2. 좌측 상단 메뉴 부분에 게시(화면 예시)가 있습니다. 아래쪽 화살표를 클릭하시면 게시와 초안으로 게시가 있는데 초안으로 게시하게 되면 비공개 상태로 등록이 되고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서 내용 확인 및 게시물 분류 후 공개 또는 발행하면 최종적으로 포스팅이 완료됩니다.


  


활용에 대하여

시작부분에서도 기술했듯이 좀 더 규격화된 서식과 게시물 작성의 편리함을 추구하기 위하여 워드나 다른 블로깅 툴들을 살펴 보고 있는 중인데 사실 워드 자체를 회사에서 별로 안 쓰다 보니 아직까지는 에디터에서 작성하는 거나 워드에서 작성하는 거나 별 차이가 없네요.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일관된 규칙을 아직 못 찾은 탓도 있는 것 같습니다. 간단명료하면서도 글 읽는 분들에게 더 좋은 정보를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