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데이터분석

SNS 여론 추이 분석 서비스 - 소셜메트릭스(SOCIAL metrics)

&+&& 2015. 12. 8. 12:00

 [빅데이터로 일하는 기술]이라는 책에 대해 소개를 하면서 소셜메트릭스에 대한 얘기가 나왔었는데요. 간단하게 소셜메트릭스 서비스와 이 서비스를 통해 어떠한 정보를 알 수 있는지 한 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소셜메트릭스(SOCIAL metrics)는 트위터와 블로그에서 특정 키워드와 그에 대한 연관 키워드의 노출 빈도에 대한 통계를 볼 수 있는 SNS 분석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위 화면은 소셜메트릭스의 홈 화면입니다. 현재 SNS의 트렌드와 관심사를 즉각적으로 알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은데요.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순위의 SNS(트위터, 블로그)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홈화면에서 특정 키워드를 선택하면 바로 위의 화면처럼 해당 키워드에 대한 연관 키워드들이 표시가 됩니다. 위 화면은 '포인트'라는 키워드가 너무 포괄적인 단어라서 연관 키워드들의 분포에서 어떤 정보를 얻기는 힘들어 보이네요.

  마케팅이나 여론 파악 등 특정 목적을 갖고 있는 경우에는 아래 그림처럼 특정 검색어에 대한 SNS트렌드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LG V10으로 검색을 해본 결과인데요. 좌측에는 연관검색어들의 카테고리 색상 범례를 인물/단체/장소 등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측에는 각각의 연관 키워드들의 노출건수를 보여주고 있구요. 

  하단에 보면 트위터, 블로그 탭이 보이는데 해당 키워드와 연관된 최신 글들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노출된 내용들을 보면 트위터와 블로그의 특성에 따른 차이를 느낄 수 있는데요.



  트위터 항목을 보면 왜 mama와 이정재, 공효진 씨가 연관검색어에 올라와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트위터의 순간적인 파급력이란 역시 대단하네요.

  그에 비해 블로그 내용을 보면 아주 느긋합니다. 실시간 이슈에 대한 내용보다는 LG V10기기에 대한 블로그 글들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소셜메트릭스라는 서비스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꽤나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셜메트릭스 공공 서비스에서는 정부기관, 지자체 등에 대한 SNS 추이를 볼 수도 있는데요. 이쪽은 유료라 제한적인 정보만 볼 수 있기는 한데, 지자체 여론조사나 선거 등 여러모로 이용할 부분이 많아 보입니다.


소셜메트릭스(socialmetrics) 홈페이지 링크




 현재 소셜메트릭스를 개발/운영하고 있는 회사는 다음소프트(Daumsoft)라는 회사인데요. 회사 홈페이지에 보면 소셜메트릭스같은 트렌드분석 툴에 대해 참고해야 할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다음소프트 홈페이지를 한 번 방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소프트 홈페이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