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알고리즘 트레이딩

상장종목 리스트 가져오기 및 구글 파이낸스 종목코드 생성

&+&& 2017. 3. 12. 23:04

 일단 주가에 대한 분석을 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각각 종목의 개별코드를 가져오는 일인데요. HTS나 다른 경로를 통해 가져오는 방법도 있지만 가장 단순한 방법으로 한국거래소 공시채널을 통해 상장종목 리스트를 가져와서 구글 파이낸스(Google Finance) 정보 조회 시 필요한 종목코드로 변경하는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상장종목 리스트 가져오기

 - 한국거래소 기업공시 채널 -> 상장법인상세정보 -> 상장법인목록 페이지 접속

   :   링크

 - 시장구분 : 유가증권 -> 검색 -> 결과 총 774건(17년 03월 12일 기준) ->

   excel 버튼 눌러 다운로드 


    다운로드 받은 엑셀 파일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은데요.

 붉은 네모칸 부분처럼 종목코드 부분이 있는데요. HTS나 국내포털 등을 통한 조회시에는 해당 종목코드로 검색이 가능하나 구글독스의 스프레드시트를 통해 기간별 시가, 종가, 최저가, 최고가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종목코드를 약간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2. 종목코드 변경 : Google Finance 종목코드

 - 종목코드 우측에 1열(C) 추가

 - C2 셀에 수신 입력 : =CONCATENATE("KRX:", B2)

  => 구글에서 사용하는 종목코드는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변경되어야 합니다.

       코스피 : [KRX:] + [종목코드6자리]  = 총 10자리 텍스트

       코스닥 : [KOSDAQ:] + [종목코드6자리] = 총 13자리 텍스트

       즉, 원래의 종목코드 6자리 앞에 [KRX:]이라는 4개의 문자를 붙여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아래 이미지가 작업이 완료된 형태입니다.


  => 함수설명 : CONCATENATE


  이제 C2행의 내용을 C775까지 채우면 구글 파이낸스에서 조회하기 위한 코스피 종목코드가 모두 생성됩니다. 코스닥 종목코드는 기본적으로 작업 내용 중 concatenate 함수에 들어가는 문자열만 [KRX:] -> [KOSDAQ:]으로 바꿔주면 간단하게 작업 가능합니다. 

  이번 글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 글에서 원하는 종목의 일자별 시세정보를 가져오는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