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활용/모바일

타바타 트레이닝을 위한 HIIT Interval Training Timer

&+&& 2015. 10. 29. 07:30

  안녕하세요. 춘삼이의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타바타 트레이닝이나 시간제한을 두는 세트 운동 방법(인터벌 트레이닝)에 사용할 수 있는 타이머 앱을 소개해 드릴 건데요. 바로 ‘HIIT Interval Training Timer’라는 앱입니다. 간단하게 타바타 운동이라는 것에 대해서 소개 드리고 앱에 대해서 설명 드릴게요.




타바타 트레이닝(Tabata Training, 타바타 운동)

  타바타 트레이닝은 일본의 운동생리학자 이즈미 타바타가 1990년대 개발한 트레이닝 방법입니다. 종종 간헐적 운동이라는 명칭으로도 소개되고 있습니다.

  타바타 트레이닝의 이론적인 운동방법은 다음과 같은데요.

(최대산소섭취량의 170% 강도로 20초 운동 + 10초 휴식) * 8Set

  위와 같은 강도와 시간 분배를 가지고 운동을 하니 1시간 중강도의 운동보다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보통은 강도 부분은 제외(최대산소섭취량의 170%)하고 20초 운동 + 10초 휴식의 세트 구성의 운동이라고 소개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타바타 운동이라고 검색을 해보면 하루 4분 운동으로 다이어트 또는 체지방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처럼 소개되고 있는데요. 실제로는 타바타 운동법(인터벌 트레이닝)을 통해 이론과 같은 효과를 얻으려면 운동을 하는 동안 극한까지 신체를 혹사시켜야 한다고 합니다.



  각 세트별 운동 구성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많이 포함되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스쿼트, 팔벌려뛰기(PT체조), 버피 테스트, 플랭크(사이드 플랭크), 팔굽혀펴기 등입니다. 한 번 해보시면 인터벌 트레이닝의 어려움을 알게 되실 텐데요. 평상시에 팔굽혀펴기 할 때와 타바타 트레이닝 안에서 팔굽혀펴기 할 때의 느낌이 완전히 다릅니다.



HIIT Interval Training Timer

  HIIT Interval Training Timer(이하 히트 인터벌 타이머)는 범용적인 인터벌 트레이닝용 타이머 앱입니다. 타바타 트레이닝 전용 타이머 앱들은 운동 코스를 포함하고 있는 것에 비해 히트 인터벌 타이머는 단순한 타이머 구조만 가지고 있습니다. 타바타 전용 타이머 앱에서 제공하는 운동 프로그램이 필요 없는 분께 추천드려요.(저는 원래 철봉 매달리기 시간 재는 데에 사용했습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하니 따로 소개 드릴 필요는 없을 것 같구요. 위 좌측 이미지처럼 운동시간(WORK), 휴식시간(REST), 세트수(ROUNDS)를 설정하시고 시작하시면 타이머가 작동합니다. 세트 시간 구성을 저장 및 불러오기 할 수 있구요. 운동을 마치면 우측 이미지처럼 완료했다는 메시지를 표시해 줍니다.




 


  HIIT Interval Training Timer는 꽤 오래전부터 제가 사용하던 앱인데요. 글 쓰려고 타이머 앱들을 찾아보니 요즘은 이보다 훨씬 좋은 앱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다른 종류의 타이머 앱들은 제가 한 번 사용해 보고 다시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타바타 운동 소개 관련 참조 자료 : 나무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