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활용/모바일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 특징 정리

&+&& 2015. 10. 15. 16:30

  안녕하세요. 춘삼이의 블로그입니다.

  얼마전 구글의 레퍼런스 폰인  Nexus 5X와 6P에 대한 소식을 전해 드렸는데요. Nexus 5X와 6P는 레퍼런스 폰답게 최신 안드로이드 버전인 6.0 마시멜로(Marshmallow)를 탑재하여 출시되었죠. 이번 글에서는 마시멜로 버전에서 추가 변경된 특징적인 내용들을 알아보려고 해요.

 

  우선적으로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는 큰 기능적 변화가 있는 버전은 아니예요. 사실 모바일 기기 시장도 어느 정도 성숙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예전처럼 큰 폭의 변화는 별로 없는 편이예요. 하드웨어도 1~2년간 큰 폭의 스펙 상향이 없구요.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만 꼽아 보겠습니다.


세분화된 권한 제어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는 개인정보보호 기능이 개선/강화되습니다. 이제 앱에게 부여할 권한을 사용자가 직접 지정하는 것이 가능해졌죠. 이전까지는 개발자가 필요하다는 권한을 강제로 따라야 했는데 마시멜로에서는 설정화면에서 특정 권한에 대한 접근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지문인식과 안드로이드 페이

  지문인식 기능 API가 정식으로 추가되어 제작사와 개발자가 안드로이드 자체 지문인식 관련 기능을 이용하여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기기 잠금 해제 및 각종 페이 서비스에 지문인식 기능을 통해서 접근할 수 있구요. 팬텍의 시크릿 폰 같은 경우에는 직접 지문인식 기능을 탑재한 경우였죠.

  안드로이드 페이는 별개의 기능입니다만 사용자 측면에서는 지문인식 기능과 연동하여 사용할 경우가 대다수일 것으로 보여 같이 살펴 보겟습니다. 안드로이드 페이 기능은 NFC와 1회용 토큰을 통한 보안기능을 통해 간단하면서도 안전한 결제를 지원하는 기능인데요. 실제 서비스는 미국에서 9월부터 개시되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페이 서비스는 여러 카드사나 통신사와의 협력이 필요한 부분이라서 국내에는 빨라도 15년말 정도가 되어야 서비스 개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배터리 대기시간 증가

  전력 관리 기능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도즈(doze)라고 불리는 새로운 기능을 통하여 사용자의 움직임을 감지해 장시간 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기기를 비활성화합니다. 구글의 발표로는 Nexus 9 기준으로 롤리팝과 비교시 배터리 대기 시간이 2배 이상 길어졌다고 합니다.

  사실 모바일 기기에서의 전력관리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요즘 인기있는 스마트워치류는 특히나 그렇구요. 그런 면에서 미밴드는 충전에 대한 스트레스는 거의 받지 않아도 되는 기기였죠. 실제적으로 사용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도의 효율 향상이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USB C 타입의 도입

  하드웨어의 충전 및 외부입력 단자 규격이 USB C 타입으로 변경이 됩니다. 현재는 nexus 5X와 6P 외에는 극히 일부의 제품들에 우선적으로 탑재되는 모양새이지만 점차적으로 마이크로 USB 단자 는 없어지고 USB C 타입으로 대체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건 이전 글에서 정리한 내용의 링크를 첨부합니다.

[IT 활용/IT 기기] - 새로운 USB 규격 - NEXUS 5X NEXUS 6P에 채택된 USB 타입C






 이외에도 나우온탭(텍스트 기반 비서 서비스), 커스텀 탭 기능(크롭 웹 브라우저 추가 기능) 등의 기능 개선이 있습니다. 서비스 유형의 기능 추가가 대부분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여담이지만 이번 Nexus 5X의 경우 가격이 참 애매하다고 생각되네요. 5X와 6P를 사양으로 비교를 해보면 5X가 6P보다 가성비가 많이 떨어진다는 느낌입니다. 환율 등 여러 문제가 있지만 5X가 40만원 초반대에 나왔으면 좀 더 관심을 받지 않았을까 합니다.